충분히 불어넣을 수 있었던 것이다.
종래의 파우스트는 물질적인 욕구를 충족하고 즐기다 멸망적인 권선징악적인 전설이었지만 괴테의 <파우스트>는 파우스트라는 인물의 지식욕구를 긍정적으로 보고 구원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면 뚜렷한 체험으로써 원대한 인류의 문학으로 승화시켰다.
구원이란 용어는 그것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어쩌면 너무 명백한 의미일지는 모른다. 그러나 기독교 내에서도 구원이 내포하는 의미에 대해서 폭넓게 서로 다른 견해들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들 중에 더욱 중요한 것들을 연구하기 전에 서로 다른 개념들을 갖게 하는 요소들을 간단히 살펴
Ⅰ. 서론
구원이 인간중심적으로 위축되고 "세계 없는 구원" 으로 생각될 때, 자연세계의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하게 된다. 인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 하게 된다. 이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대해 "주체"로 인식하는 반면,
구원이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공로로 인하여 용납한 인간들에게 요구하는 조건을 말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에게 은혜의 복음의 축복을 값 없이 주신다. 성경은 구원의 조건으로써 회개와 믿음을 제시하고 있다. 물세례는 개종자의 내적 신앙의 외형상의 상징으로 언급되어 있다. (막1:15,
구원할 수 없기 때문이다. 1990년대 이후 크게 유행하는 자연서정시에 보이는 ‘나만의 자연’, ‘나만의 유토피아’, ‘나만의 물아일체’를 구가하는 미의식은 이제 본격적으로 비판받을 때가 왔다.
아무래도 희망은 자연보다 인간에게 더 있는 것이다. 인간이 회복되고,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