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이 존재하지만, 사이버 공간에서는 그 현상이 훨씬 빈번하며 심지어는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히 사이버공간에서 다중자아 현상을 가능케 하는 구조나 근거가 있는 것일까? 전제하자면, 사이버 공간의 존재론적 구조는 이미 그 자체로 다중자아 현상을 야기한다.
존재론적 기원에 대해 논할 것이다. 존재론적 물음은 두 갈래의 답변을 요구한다. 우리는 먼저 사물들이 사이버스페이스에서 존재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해야 하며, 그 다음으로 사이버스페이스의 존재론적 위상, 즉 그 구조와 현상자체에 대해 답변해야 한다. 우리가 사이버스페이스의 존재론적 구조
구조를 가지고 체험하는 지향성과 모호한 삶에서 근거를 찾아야한다.
반성 이전의 체험
우리의 경험 속에 거주하기를 중단하는 반성적 분석은 보고서를 재구성으로 대치시키는 것이다. 그렇지만 세계는 반성적 분석 이전에 그곳에 존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그 속의 존재들은 반성적 분석이 아닌 세
육화된 의식
항상 육체에 근거
사람들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는 정신적이며 동시에 육체적인 인간에 있어 정신과 육체간의 경계선은 말소
결코 구별될 수 없는 단순한 실재
물질적이며 동시에 정신적인 구조를 가지는 모호한 것. 자신에 의해 복구된 세계와 하나의 유기적 관계로 융합
구조
따라서 하이데거는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물음 제기에 착수하며, 이것(존재에 대한 탁월한 물음을 도출하는 것)을 위한 첫 번째 작업으로 물음이라는 행위의 형식적 구조를 밝힌다. 모든 물음은 일종의 찾아나섬이고 탐구는 인식하는 찾아나섬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물음이 분명한 물음이 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