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방향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구조주의적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구조주의 해석이 일정한 한계를 지닌다고 생각, 이를 넘어서기 위해 포스트 구조주의적 해석을 새로운 방법으로 채택.
텍스트를 포스트 구조주의적으로 해석하면서 동시에 구조주의를 해체한다.
텍
아니다. 때문에 사회학의 종주(宗主)라는 평가가 존재한다.
이 장에서는 법4법과사회 1. 독일의 법사회학자 막스 베버(Max Weber)의 네 가지 법체계 유형론에 대해서 정리하고 비평하시오. 2. 프랑스의 법사회학자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의 구조주의적 법사회학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비평하기로 하자.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Ⅰ. 시작하는 말
텍스트를 해석하는 틀로서 구조주의 이론은 대단히 중요한 지위를 가진다. 구조주의란 인간 언어 활동의 일반적인 법칙을 축출하려는 시도이다. 구조주의의 목표는 경험을 기술하는 대신, 경험을 가능케 해주는 근본적인 구조를 밝혀내는 것이다. 그리고 고정된 구조 속에서 의미가
들어가면서……
싸이월드를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과 접목시켜보라면 대부분의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문화주의를 떠올리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그들이 능동적인 행위의 주체이며, 싸이월드에서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행태가 그들의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