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승과제도의 분석
가. 승과의 분류
가) 교종 : 예비고시인 성복선(成福選)과 최종고시인 대선(大選)이 있으며 합격하면 최하위의 승계인 대덕(大德)이 제수되었고 이후 주지로 파견하였다.
나) 선종 : 예비고시인 취석(藂席)과 최종고시인 선선(禪選)을 보았다.
다) 승과는 종파에 따라 선도(
구족계를 받고 청정한 행을 두루 닦되 부지런하고 더 부지런하여 출가인들의 귀감이 되었으며, 동학들의 모범이 되었다. 태화 연간에 이르러 혼자서 맹세하기를 "중국으로 들어가 구법하리라."하였다. 그리고 마침내 조정에 들어 왕자인 김의종 공에게 그 뜻을 펴니 공이 선사의 착한 포부를 소중히 여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뒤, 여러 곳의 선문을 방문하면서 수행하였다. 이때 많은 사람들의 추대로 구산문사선(九山門四選)의 으뜸이 되었다. 1236년 보당암의 북쪽 무주암으로 거처를 옮겼다. 몽고의 침입이 계속되는 동안 남쪽의 포산·남해·윤산 등지에서 전란을 피하면서 수행에 전념하다가, 1261년 원
구족계(具足戒)를 받은 후 운봉산에 굴을 파고 수도하기도 하였으며, 태백산에 움막을 치고 여름 한철을 보내며 선수행(禪修行)을 하다 광양 옥룡사(玉龍寺)로 돌아와 35년간 후학을 지도하였다.
옥룡사는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백계산에 있으며 864년(신라 경문왕 4년)에 도선이 창건하였다. 한다.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