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독자적인 정책과 전략이 점점 무의미해지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지난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부터 국내산업 구조조정 및 개방을 포함한 통상, 산업정책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심에는 해외 다국적기업과 IMF등 외부적 압력이 작용하고 있다.
시장권력이라는
국가권력의 구성과 행사에 대한 국민의 참여가 국가권력의 집중과 남용을 방지할 유효적절한 수단이라는 데에는 이의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국민의 참여가 인권의 보장을 당연히 담보해 주지는 못한다. 국회든 대통령이든 이런 제도를 채택했을 때에는 일정한 권력의 보유를 인정한 것이고 그런 이
국가권력
한국 경찰의 원형이 된 일본근대경찰의 확립에서 특징적인 것은 경찰을 행정경찰과 사법경찰로 구별하고, 그 중에서 행정경찰이 새롭게 부각되었다는 점이다. 범죄의 수사와 범인의 체포라는 전통적인 ‘경찰’기능, 곧 사법경찰의 영역뿐만 아니라 미리 사회적 모순의 소재를 적발하여
국가와 같은 정치권력의 수용이 큰 원동력으로 작용했다는 것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중국에 있어서 이러한 특성은 더욱 부각되는데, 단적으로 말해서 인도에서의 불교 교단과 달리 중국에서의 불교교단은 국가의 통치에 이바지하고 봉사하는 통치수단의 하나였다. 중국 역사의 시기마다 차
국가권력과 종교> 일조각, 2000. p.72
는 말은 결국 종교의 본질적 속성에 상관없이 종교가 역사상 왕권의 존립과 그 정당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천하에 오직 나 한 사람’을 의미하는 ‘여일인(余一人)’이 갑골문에서 확인되는 것을 보면 유일한 주권자의 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