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독점자본주의론”의 재확인은 왜 필요한가?
사회구성체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일련의 논쟁은 남한 사회주의 혁명의 이행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실천적인 논쟁이었다. 그러나, 사회구성체 논쟁을 평가하는 많은 논자들이 평가하는 것처럼 실천적 지침과 괴리되었던 이 논쟁은 많은 촉발된 테제
자본주의론(이하 식반자론)’ 對 ‘신식민지국가독점자본주의론(이하 신식국독자론)’을 기본축으로 하면서, 그 내부에 약간의 편차를 보이는 주장들이 부차적으로 대립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남한 국가성격에 대한 논의 또한 식반자론의 ‘식민주의적 대리통치체제론’ 및 ‘매판군사파시즘
♡ 밀리반트-풀란차스 논쟁(풀란차스를 중심으로)
풀란차스는 국가독점자본주의론이 갖고 있는 국가론의 비판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즉, 국가는 단순한 지배계급의 도구가 아니며 경제적 이해에 따라 국가의 성격을 환ㅇ원할 수 없다는 것을 풀란차스는 주장한 것이다.
이는 국가독점자본주의론의
한 국가는 그 사회를 지배하는 이념과 가치에 따라 다양한 정도와 방법으로 사회복지를 실천한다. 이렇게 다양한 사회복지의 실천 모습을 개념적으로 유형화해 놓은 것을 사회복지 모형이라 한다. 사회복지란 '인간은 서로 돕고 살아야 하는 존재'로 출발한다.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경제적, 심리적, 혹
국가가 정립되기 전에는 개인들은 생활상의 곤란에 처하게 되면 가족, 이웃의 도움 또는 지역 공동체, 종교단체 등의 자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복지국가가 정립되기 시작하면서 국가는 점차 이러한 복지들을 대행하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기존의 임시적이고 자선적인 복지가 줄어들고 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