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유혹이나 이방종교의 강요는 민간신앙이나 국가종교의 분야에서 심했다. 이방인과의 혼인, 정치적 , 경제적 동맹, 또한 전쟁에서의 패배 역시 이방종교를 받아들이고 이방신을 섬기도록 만들었다. 위의 사실만으로 다원주의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설명이 된다. 문제는 신앙공동체와 정치
종교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유교와 원시신앙, 신흥종교로 통칭되는 소수민족의 종교 등 중국에는 다양한 종교가 존재한다. 이와 같은 종교들은 나름의 문화와 역사를 형성하였고 상호작용하며 다원적 종교문화를 이루었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은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강력한 통제와 국가적 관
종교적 경험은 스스로 체득할 수도 있으나 그것은 또한 문화적으로 배워지기도 하는 경험이다. 종교적 경험은 그의 가치, 요구, 그리고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것들은 모두가 그의 종교적 훈련으로부터 직접 생겨나는 것이며 동시에 그의 사회화의 범위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ex)종교국가, 모태
1. 서 론 : 황제권과 종교적 성격의 사상
진 제국이 성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출범한 중국의 황제 지배체제는 1911년 청조가 붕괴되기까지 2000여 년간 중국 정치의 기본 틀로 유지, 발전되었다. ‘왕자(王者)’ 또는 ‘천자(天子)’라 불리는 중국의 황제는 한 국가 또는 정부의 최고 주권자일 뿐 아니
종교개혁 주창자로서 세 사람의 사상과 이론을 비교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각 주창자들의 사상을 국가관과 종교관의 두 가지로 나누어보고, 사상을 소개하기에 앞서 그 사상의 배경이 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각 인물이 성장을 하면서 겪었던 가정 환경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