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성은 본성상 체계적이며, 건축술 적이다. 다시 말해서 건축론적 체계로서의 학문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성의 자기비판은 학으로서의 형이상학을 세우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이성비판』을 통해서 성립된 것은 강단 개념으로서의 형이상학이었다. 그것은
국가로 교황의 십자군적인 호소에 가장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스페인, 그리고 투르크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몇몇 국가들을 제외하고는 그 밖의 유럽 강호들에게 투르크는 부차적인 문제였다. 비옥하고 광활한 영토를 바탕으로 점차로 유럽을 주름잡는 국가로 발돋움하고있는 프랑스와, 지리상의 발견
탐욕만을 추구하도록 한 것이다. 양적 물직적 쾌락과 질적, 정신적 쾌락이 구분되었다. 에피쿠로스에 있어서는 국가도 개인의 물질적 쾌락의 추구라는 관점에서 설명되어서, 각각의 사람들이 물질적 쾌락과 행복추구의 결과, 개인 상호간의 대립이 불가피하여 국가가 성립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Ⅰ. 서론
국제사회는 1648년 웨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등장한 주권국가 체제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주권국가 체제는 인간의 행복과 안전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민족국가 혹은 정부가 전적인 책임을 진다는 주권절대주의 혹은 '국가이성'을 반영하고 있다(Haas 1990, 212-3). 개별적 '국가이성'을 기반으로 성
국가이성이라는 개념의 원초적 기반 마련
계산적/합리적인 의지표상
군주는 사랑의 대상이 아니라 외경의 대상이어야 하고, 사자와 여유의 속성을 동시에 지녀야 한다. 또한 군주는 언제라도 악을 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정상에 오르는 순간 부패와의 전쟁을 강행해야 한다. 나아가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