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연관
자연은 원래 중국어에서 나온 말이다, 아마도 이 말이 하나의 술어로서 등장하게 된 것은 노자(老子)에서 비롯된 것 같다.
사람은 땅(地)에 따르고 땅은 천(天)에 따르고 천은 도(道)에 따르고 도는 자연에 따른다(『老子』 25장).
자(自)는 자신이며 연(然)은 상태이므로 자연(自然)이란
지난 2007년 1월 2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는 인민혁명당 재심 선고공판에서 사형이 집행되었던 8명에게 무죄를 선고하였다. 인민혁명당 사건(약칭 인혁당사건)은 1964년에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사건으로 인민혁명당이 대한민국을 전복하라는 북한의 노선에 따라 움직이는 반국가단체라는 이유로
Ⅰ. 동서양의 자연관
인간과 자연을 떼어서 보고, 자연을 인간의 정복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사상들은 서양 사상의 중심에서 있다. 그러나 동양을 비롯한 우리 옛 선조들은 자연을 늘 더불어 살아야 하는 윤리와 도덕의 출발로 보려 했다. 문명의 흔적이라고는 없었던 원시 시대에도 자연을 경외의 대
자연상태
1)자연상태에 대한 정의
:인간이 사회집단의 구성원이 아닌 상황에서 살아가는 것을 지칭한다.
(가상적인 것에 그친다.)
2)사고실험의 결과로서 탄생하는 자연사회
:만일 우리가 국가의 구성원이 아니라서, 도덕법칙이나 정치적 법률의 지배를 받지 않고, 강요되는 수단으로 아무것도 없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