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의 전성기, 황금기를 일구어 낼 수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고 대단하다.
4. 시네마스코프 도입
4.1 시네마스코프 정의
1960년대에는 시네마스코프가 새로 도입되었는데 이와 같은 시네마스코프의 시대로의 전환은 우리나라 영화의 중요한 전환점을 제공하였으며 지금과 같은 영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기존의 영화 제작 형식과 공식을 부인했으며, 비평적 태도로 개성있는 영화세계를 만들었다.
개인적인 소재와 스타일로 영화를 만들었으며, 영화를 개인적인 표현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좋은 원작이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영화를 만드는 '장인'이 아닌 자신의 세계를 영화 속에 투영하는 '작가'가
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