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과 국가혁신학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철학적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연 어떠한 국가가 이상적인 국가관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론들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을 도출해 보려고 한
2) 율곡: 부국강병론
(1) 개념
나라의 살림을 넉넉하게 하고, 군사력을 튼튼하게 한다는 뜻이다. 부국강병은 기본적으로 세상을 잘 다스리고 백성들을 평안케 하기 위한 수단이다. 나라가 강성하면 외부에서 침략을 당해 백성들이 고통을 받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율곡의 십만양병설의 경우,
국가혁신의 이상모형
공자는 군주 혹은 누군가를 통치할 만한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가장 인간다운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곧 따뜻한 마음씨와 지혜로움의 덕을 지닌 사람이 군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군주란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인과 예 등의 도덕성을 강조함으로써 올바
(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2) 다원적 국가관(론)의 의의와 역사
다원적 국가론이란, 국가주권의 절대성을 부정하고 권력이나 권위를 다른 많은 직능단체에 분할하려는 이론으로 정치적 다원주의라고도 한다 이 국가론에서는 국가(정부)를 부분사회나 집단과 병렬적 또는 그에 가까운 존재로 삼고 어떤 특정의 목적이나 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