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물 등에 한글문체가 사용되기까지의 과정은 흔히 생각하듯 한문에서 국한문, 국한문에서 순국문으로 점진적 발전과정을 거친 것이 아니다. 개화기 한국의 저작물에서는 위의 세 가지 문체가 공존하고 있었으며, 국한문혼용체와 국문체의 구별 기준 또한 확실하게 설정되어 있었던 것이 아니다. 따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
한문 국문 국한문혼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우리나라 독자층의 확대와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가치관을 엿볼 수도 있는 계기를 주기도 한다. 그리고 인쇄방식은 고전소설이 인쇄기술의 발달과 궤를 같이 하여 발전하였기 때문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는 필사본 판각본 활자본으로 변화해 왔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10. 올바른 비평을 위하여 역사의식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까닭은?
작품은 단순히 그 작품 자체만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 작품 속에서는 작가가 있고 작가의 생활환경이 있고 시대가 있으며, 그 시대의 문화적 유산, 전통 과거의 모든 것이 존재한다. 그러한 작품을 이해
문학관
그의 사상과 문학은 조선조에 있어서 이전의 문인에게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그의 사상은 주자학적 유교 사상권에 있으면서도 주희의 논리를 비판하거나, 불교와 도교의 세계를 넘나드는 등 진보성을 드러낸다. 또한 산수, 음률, 천문, 지리 등 구류의 여러 방기에도 능통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