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시가와는 다른 독특성을 지닌다. 여기선 한국 고시조의 시학적 측면을 중점적으로 다뤄가면서 다른 시가들과는 구별되는 시조만이 가진 정체성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2. 형식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시조라는 하나의 ‘정형시’에 대해 다루기 위해서는 일단 시조가 본디 ‘詩’로서가 아니라 ‘
이황(李滉, 호 : 退溪, 자 : 景浩, 1501~1570)은 우리나라의 철학자를 거론할 때 제일 먼저 떠올리는 대표적인 인물이지만 16세기 문학사에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시인이자 문학이론가이기도 하다. 특히 그가 살았던 16세기는 사회, 정치사적으로 보면, 성리학적 사유를 지닌 사림(士林)이 지방과 중앙에
Ⅰ. 서론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국가로서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방 이후 반세기 동안이나 분단상황을 지속시켜오는 모순을 보이고 있다. 분단을 가져온 사상적 대립은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여러방면에 상이성을 파생시켰다. 이는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도 적용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