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문장편소설
대하소설, 가문소설, 세대소설, 연작소설
전편과 후편으로 나뉘어 3대에 걸친 한 가문의 이야기
표제가 내용 및 주제와 긴밀하게 연결
3대 구성으로 인해 장편화, 연작화
상세한 묘사, 유사한 사건의 반복
『소현성록』,『성현공숙열기』등
2. 성현공숙열기
전 25권
작가·연
1. 실학
1) 실학의 발생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중국에서 실학이 출현하게 된 것은 17세기 후반기에서 18세기 전반기 사이로, 고증학풍의 출현에 따라 점차 실사구시의 학풍이 형성되었
1. 서론
조선 후기에 우리 문학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한문소설의 오랜 전통에서 국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고 단편소설의 전통에서 장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다. 또 남성독자층 중심에서 여성독자층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 나라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라
소설, <구운몽> ․ <사씨남정기>계 소설, 가문소설, 애정소설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한 소설들이다. 발제문에서는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3』을 참고 및 요약하였으며, 『민족문학사 강좌 상』에 수록된 서인석의 「17세기 전후 민족현실과 소설의 발전」과 장효현의 「국문장편소설의 형성과 가문소
국문학 수료. 1993년 작가 세계 신인상으로 데뷔. 2004년 제 37회 한국 일보 문학상 수상. 저서로는 『바그다드 카페에는 커피가 없다』(1996), 『베티를 만나러 가다』(1999), 『누가 커트 코베인을 죽였는가』(2003)와 장편소설 『아크로폴리스』(1995), 『모리슨 호텔』(1997), 『황금 사과』(2002)를 펴냈고,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