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뿐이다. 이렇게 춘원에게는 단어뿐인 부모님이 존재하고 나아가서 단어뿐인 국가가 존재한다. 즉, 그에게는 인간을 지탱해주고, 삶의 에너지가 나오는 뿌리가 없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뿌리를 찾을 때 우선 부모님을 생각하고, 나아가서 조상님들과 더 나아가서 우리 국가를 생각하게 된다. 그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의 정신사적 맥락----불교
우리 문학의 정신사적 맥락이 불교에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국문학사를 신라가요에까지 소급해 가지 않아도 근대문학의 사상적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등장하였다. 3․1운동 후 새로운 민족 운동의 발판으로 청년 단체, 정치 단체, 노동 단체 등이 대거 결성되었으며, 1917년 러시아 혁명 후 전세계로 펴지기 시작한 계급주의 사상이 도입되었다. 즉 이 시기는 세계적으로는 이미 러시아 혁명, 헝가리 혁명 등이 성공한 후이며, 국내적으로는 일본 자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