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란 한문으로 씌어진 시의 범칭이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한시가 지어지기 시작한 것은 적어도 고대 가요의 한역이 이루어진 시대까지 소급될 터이나, 활발한 창작은 신라의 육두품 문인처럼 한학에 소양이 깊은 지식 계층이 대두하면서부터였으리라고 볼 수 있다. 그 뒤 고려를 거쳐 조선조 말기
시세계와 산문세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최치원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에 대한 후대의 평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최치원의 생애·사상
1) 최치원의 생애 및 문학세계
최치원은 857년 경주에서 태어났다. 그는 최씨 가문 중에서도 이른바 ‘신라 말기 3최(崔)’의 한 사람으로서, 새로
시문학의 사적(史的) 전개
한시의 본질 시는 본질적으로 성정(性情 : 마음에서 우러나는 정서나 정감)을 읊조린 것이며, 사물에 접해서 감흥되고 고양된 정감을 표현한 형식을 뜻한다.
시는 뜻을 말하는 것이며, 노래는 말을 읊조리는 것이다.
- 『상서』
시는 뜻이 가는 바인데, 마음에 있어서는
시대상을 반영하였다.
(4) 구어체에 가까운 문체를 사용했으며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사실적인 문체에 접근하였다.
4. 신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사적 의의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 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이러한 가사는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長歌, 長篇, 長辭, 歌詞, 歌辭’ 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쓰였으며, 국문으로는 ‘가, 사’ 등으로 표기 되었다. 그리고 규방가사는 향유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