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순과 자유의 이상
1. 생애
-김명순(金明淳 1896.1.20-1951?) 아명은 탄실, 기정이었고 김명순, 김탄실, 명순 여사, 망양초(茫洋草, 望洋草), 망양생(望洋生)이라는 필명으로 활동.
1) 출생 -서녀의 원죄의식
김명순의 생애에서 그녀의 출생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서녀 출신, 기생의 딸이라는 출
국문학연습4공통)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하되, 작품 원문을 반드시 세 군데 이상 직접 인용하여 논거로 활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자유와 개성의 해방은, 또한 사회적·정치적 현실성을 사상(捨象)한 채 불완전한 방식으로 수행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사회적·정치적 현실성을 결여한 채 근대적 자유와 개성을 형식화하려던 1910년대 자유시 운동은 많은 분열과 혼란을 노정시키면서 관념적으로 이상화하거나 낭만화하는 경향으로 나
이상의 배경설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 보통이다. 이 작품의 해석에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 여성의 비극적 심상을 노래한 것으로 '정읍사, 가시리, 진달래꽃'으로 이어지는 전통적 비장미를 노래한 것으로 보는 것이 있다. 둘째 , 남편을 따라 죽어야 한다는 여인의 의지 표출은 정렬(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