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박완서의 소설에는 모든 작가의 경우 필연적으로 자전적 요소가 투영되게 마련이라는 이야기를 훨씬 넘어설 정도로 자전적인 요소들이 많이 심어져 있다. 우리 시대의 탁월한 이야기꾼이라고 지칭되는 그는 다른 어떤 작가보다도 소설 속의 인물과 작가를 겹쳐서 읽을 여지를 많이 남겨 놓
저문날의 삽화5’라는 짧은 소설과 ‘Driving Miss Daisy'라는 영화, 그리고 우리학교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분석함으로써 그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노인에 대한 특징과 노인 가족의 심리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노인 및 노년기의 의미
1) 노
작품화하고 있다.
처녀작 《나목》을 비롯하여 《세모》(1971) 《부처님 근처》(1973) 《카메라와 워커》(1975) 《엄마의 말뚝》(1980)을 통하여 6?25전쟁으로 초래된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 《서
대략 1980년대 초부터 1990년대 초까지 10년 동안에 생산되어진 작품들은 모은 이 책에서 우리는 지난 격변했던 시대의 한 켠에 서서 자신의 문학 세계를 서서히, 그리고 조금씩 변화시켜온 박완서의 낯익은 문학적 숨결을 듣는다. 변화와 낯익음이 공존한다는 것은 이 책에 실린 그의 소설들이 변화와 지
박완서 소설들은 작가 개인의 체험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면서 작가가 내세우려는 일관된 주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 필자는 박완서가 가지는, ‘여성의 삶에 대한 관심’ 을 중심으로 하여 박완서의 문학적 생애 연구, 연구사를 정리하고 작품 분석을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박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