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이라 평가하고 불려진다. 이들은 30년대부터 40년대 까지 실질적인 저항운동에서 비롯하여 문학운동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독립에 몸 바친 사람들이다. 우리는 이 시인들 중 차이가 확연히 들어나면서 같은 민족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육사와 윤동주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국민정신총동원 조선연맹을 출범시켰는데, 이는 이른바 내선일체, 황국신민선서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연맹은 리, 단위까지 조직되어 애국반을 기지조직으로 해서 궁성요배, 근로저축을 당면의 필수사항으로 하였다. 매월 1일을 애국일로 정하여 시국의 인식, 내선일체를 더욱 강화하고
운동의 진전으로 개인의 정당한 권리와 인도적인 보호 및 치료방법의 강조, ⑤ 클라이언트에 대한 현금급여의 발전 등으로 요약하고 있다. 1970년대 이후 장기간의 시설보호로 인한 시설병의 예방과 시설거주자의 삶의 질 향상, 대규모 수용시설에 부적절하게 수용된 시설거주자를 시설이 아닌 지역사
운동을 계기로 큰 성장을 본 한국의 민족주의와 민주주의의 성향은 어떤 의미를 가지며 현재의 국가적 민족적 과제를 성취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하는 점이다. 3․1운동에서 보여준 독립의지와 단결, 슬기가 바탕이 된 민족주의의 성장은 국내적으로 일제식민지시대를 극복하는 정신적
2. 황국신민화 정책의 추진
일제는 전시체제를 빙자해 일반 주민생활도 철저히 통제하였다. 중일전쟁 이후 주민생활통제의 중심기구로 1938년 8월 '국민정신총동원 조선연맹'을 총독부 보위기관으로 설치하였는데, 이 단체는 도에서 리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지방조직을 망라하고 그 밑에 10호 단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