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속의미의 개념
국속의미란 민족 문화의 산물로서 한 언어의 개념 의미에 추가된 문화 상징적 의미를 가리킨다. 주지하다시피, 한 민족어의 의미(단어 또는 문장의 의미)체계 속에는 어떤 객체(사실)를 표현하는 개념 의미 외에도 해당 민족의 역사 문화, 풍속 습관, 민족 정서, 지리 환경 등을 표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을 중심으로 국속의미론 연구의 성과를 어떻게 한국어교육에 도입하겠는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중국에서의 한국어교육은 한국에서의 한국어교육과는 좀 달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번역(통역)을 더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토
Ⅰ. 서론
14세기 고려사회는 12세기 말 이래 파행적인 정치형태인 무인정권의 등장, 농민항쟁의 폭발 등에서 파생된 심각한 대내적인 모순과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채 그것을 그대로 안고 있었다. 또한 元(원)과의 관계에서 나타난 대외모순까지 중첩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당시의 정치․사회사는
국속찬자법’이 사라졌다. 앞으로 이러한 우수한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 할 것이다. 즉 현대 음성학을 토대로 표기 체계를 완전하게 다듬고 이를 통해 우리의 중국어 초학자들에게 환영받을 수 있고 더욱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며 실현 가능한 표기방안을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그
국속이란 개념을 사용하여 중국의 고전에 대한 한국적 특징을 강조하였다. 이는 한국 사회의 전통 요소가 있었음에 기인하는데 이와 같은 사회 전통은 국가의 유교화 이후에도 존속하였고 국속이라 불리는 것에도 남아있었다. 그중의 하나가 모계가 지속적으로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었다.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