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과서의 문학작품에서 엿볼 수 있는 현실세계의 갈망적 이상향을 작품의 구조적의미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에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바뀔 수 없는 대중의 이상향적 세계관을 허생전의 작품적 경향을 통하여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 왔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고교
가족이나 학교(스승-제자)에서 지키는 것이고, 1992년 고시된 표준화법에 따르면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라 가족 내에서도 압존법을 인정하지 않고 주체를 높이는 경우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민수 친구 영훈이 엄마의 입장에서 청자가 민수 할아버지라 하더라도 굳이 민수 엄마를 낮추
대한 학습은 ‘말하기를 준비하기 위한 글’이라 할 수 있는 식사문의 유형적 특성으로 인해 말하기 영역과도 깊이 관련된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 볼 때, 결국 본 대단원은 전체적으로 문학 영역을 학습하기 위한 단원이라기보다는 언어 기능 영역의 학습에 목적을 둔 단원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의미론에서 논의하는 동의 관계를 해명하기 위한 업적.(심재기 1997)
ⓒ 조선 후기(실학시대 ~ 갑오경장 이전)
* 어원에 대한 관심 및 어원 구명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찾는 학문적 조류에 편승해 새로운 과제로 부상함. 학문적 체계를 갖춘 본격적인 어원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의 서장을 열고 전
학교육 중에서도 시 교육에 초점을 맞춰,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교과서에서 시의 위상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두 편의 시를 실례로 들어 교과서 속에서 시의 위치를 살펴보겠으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