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브레히트 이론과의 비교를 통하여 채만식의 <제향날>이 서사극으로서 가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다.
우리나라 민속전통극의 종류는 그 놀이 양식에 따라 탈춤(가면극), 꼭두각시놀음(인형극), 그림자극(영회극), 판소리 등 4종류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판소리
채만식은 일제 치하와 해방 직후의 어둡고 혼란스러운 사회 환경과 타락하고 주체성 없는 인간들의 모습을 다각도로 비판함으로써 당대 현실의 치부를 예리하고 정확하게 조명한 작가이다.(레디 메이드 인생, 탁류, 치숙 등의 작품이 있다)
그는 늘 민족이 처한 역사적 상황과 여러 가지 사회적 조
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채만식, 『베스트셀러 한국문학선 20』「탁류」, 소담출판사, 2004. p.11.
여기는 치외법권이 있는 도박꾼의 공동조계요 인색한 몬테카를로다. 그러나 몬테 카를로 같은 것에서는 노름을 하다가 돈을 몽땅 잃어버리면 제 대가리에다 대고 한방 탕 쏘는 육혈포 소리로, 저승에의 삼천 미터 출발 신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