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조(時調)
고려말부터 발달한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 통상 4음보 율격으로 구성되는 3장으로 된 짤
막한 단형시형으로 종장에서 독특한 율격적 변화를 거쳐 한편의 시로서 완결된다.
1-1. 명칭과 개념시조는 원래 악곡의 종류를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후대에 와서 시형을 가리키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19세기 후반부터 우리 민족은 기존의 중화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민족으로서의 주체와 타자로서의 외세의 관계를 인식하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가사를 창작했던 가장 작가 송순과 정철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에 대하여 분석, 비교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강호가사 개관
1) 개념
강호가사는 자연과의 합일을 표방하면서 자연에서의 즐거움을 읊은 작품들이다. 강호한정과 안빈낙도가 주된 주제이다. 이러한 강
국어 교과의 도구성은 언어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사용’에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언어 사용의 개념에 대하여 여러 사람들이 오해를 보이기도 한다. ‘언어의 사용’이 가지는 도구성을 사람들이 비유의 예로 많이 거론하는 ‘총’의 개념과 비교하여 생각해 보자. 사람들은 ‘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