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Ⅰ. 서 론
천지만물 중 인간은 지구상 가장 소중한 존재로 하늘과 땅, 태양, 별 도 인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 무용지물에 불과 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경시하고 기계적으로 생각하여 대량생산의 도구화한 대표적인 것이 과학적 관리론에 해당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까지만
피하기 위해 권력에 무조건 복종하며 벌이나 권위에 내재해 있는 도덕적 원리가 중요시되는 것은 아니다.
② 단계 2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올바른 행위는 자기 자신의 필요나,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행위이다. 인간관계는 일종의 교환 관계로 간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