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례(軍禮)
5. 사상(死喪)에 관한 흉례(凶禮)로 나뉜다.
1. 길례(吉禮) 길례에는 원구, 사직, 종묘, 영년전 같은 대사(大祀), 문묘, 선농, 선잠, 역대시조 제사는 중사(中祀), 영성, 명산대천, 선목, 여제 등의 소사(小祀)로 분류된다. 제사에 쓰이는 음악은 대개 두 종류이다. 사직, 풍운뢰우, 선농,
Ⅰ. 개 요
하이 서울페스티발의 개최 장소 중 시청이라는 site가 지니고 있는 가치는 남다르다. 왜냐하면 이 축제는 올해 이전까지 대부분 시청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시청이란 site는 축제의 base camp 또는 mother country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청의 이미지는 축제 개최 장소
17세기 중엽 조선왕조의 인구는 대략 1,200만을 헤아렸다. 그 중의 30~40%, 360~480만의 인구가 노비 신분이었다.
15~16세기 서울에 거주한 양반관료는 아무리 미관말직이라도 100명의 노비는 소유하였다. 관직이 높아지면 그 수가 더 많아져 수백명 즈음은 보통이었다. 품계가 높은 판서나 정승 급의 고관대작
군례현.
잠시후에 하후돈이 허저, 전위등을 인도하여 어가에 이르러 황제를 대면하니 모두 군례로써 알현하였다.
帝慰諭方畢,忽報正東又有一路軍到。
제위유방필 홀보정동우유일로군도.
항제가 위로함이 바로 끝나자 갑자기 정동쪽에 또한 한 길에 군사가 이르렀다.
帝即命夏侯惇往探之,回
군례, 흉례로 나뉜다. 이중 가례가 첫째를 차지하며 길례는 대사, 중사, 소사로 나뉘는데 대사의 대상은 사직과 종묘, 중사는 풍운뇌우를 맡은 천신과 큰 산, 강의 신, 농사나 누에를 주관하는 신, 시조신이 대상이 되고 소사는 날씨와 관련된 영성, 사한 등이 대상이 되었다.
한편 길례의 대상인 사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