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
궁중이 되는 것이며, 드레박은 임금의 수종을 드는 내시를 은유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용이 임금을 은유한 것이라고 하면, 그 임금은 충렬왕을 또 은유한 것이라고 볼 수가 있다. 주역 아가씨는 충렬왕으로부터 욕을 당한 아가씨였으며, 상대역 아가씨는 자기 자신도 그 충렬왕에게 욕을 당해 보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 출처
Ⅰ. 서론
1. 조선 전기의 시대적 환경
위화도 회군으로 정치적 실권을 장악한 이성계는 1392년 조선왕조를 건국하였다. 조선의 건국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가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정치적으로는 새로운 양반층이 지배세력으로 형성되었
쌍화점은 고려 충렬왕 때 지어진 노래로 ≪악장가사≫에 실려 있다. 또한 ≪고려사≫악지(樂志)에는 제 2 장만이 발췌되어 '삼장(三臧)'이라는 제목으로 한역되어 전한다. 조선조에는 이른바 男女相悅之詞의 대표적인 노래로 지목되기도 하였다.
충렬왕 시대의 시대상황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