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궁궐이란 궁(宮)과 궐(闕)을 합친 말이다. ‘궁’ 은 커다란 방을 뜻하며, 임금과 신하가 함께 정무를 보고 거처하는 곳을 말하며 ‘궐’ 은 그 궁을 지키는 궁성과 성루와 성문을 가리키는 말이다. 궁궐은 왕조국가의 절대 권력자인 임금이 사는 곳이다. 그러나 궁궐은 단지 임금이 일상적인
궁중에서 함께 쓰였다.
⑴ 전쟁 체험의 기록 이순신 [난중일기] , 유성룡 [징비록] 등
⑵ 국내외 여행의 견문 기록 홍대용 [을병연행록],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등
⑶ 궁중 기록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
조선 전기 도학
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악 또한 성격이 현저하게 달랐다. 각 무용별로 어떤 음악이 사용되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무용 음악
1) 궁중무용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