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 성리학 교육사상가 양촌 권근
1. 교육목적
- 明人倫을 통한 인재양성
- 수양덕목으로 공, 근, 관, 신을 내세웠다.
2. 교육방법
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하고 소학을 인륜에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3. 저서
- 권학사목
- 향학사목
- 수창궁 재상서
- 입학도설
Ⅱ. 조선시대 성리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권근
①호는 양촌이며 안동사람이다.
②저서 : 양촌집, 오경천견록,사서오경구결,입학도설,상대별곡, 권학사목, 입학도설 등이 있다.
③교육목적을 인재 양성에 두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사상의 실천에 있다고 보고 “권학사목”에서 소학을 가장 중요한 교육
① 권근 (權近, 1352~1409) : 호는 양촌(陽村)
1. 조선시대 유학의 문형
→ 조선개국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정도전과 함께 성리학을 기초로 교육의 기틀을 마련
→ 관학을 정비
→ 성리학에 바탕한 교육사상을 체계화
→ 불교와 도가사상을 이단으로 구분하여 배격 (효제충신과 수기치인의
권근의 상대별곡(霜臺別曲)을 통해서 조선 건국 초기 한문학의 문학사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 건국 이후에 조선의 초기 한문학은 관각문학과 사림문학으로 나뉘어 발전하였다. 중앙 관료인 훈구파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던 관각문학은 문학을 통해 정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