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즈의 권력엘리트
1. 경제적 엘리트
가. 경제적 엘리트의 성립- 사회적 유동성의 제한
(1) 증거: 현대로 접근하면서 경제적 상층계급의 배경이 과거와 달리 중,상층계 급 출신이다.
(2) 원인: 경제적 機會構造의 獨占- 사회적 안정, 기업조직의 거대화, 사회화과정 의 유사성과 배타성,
Ⅰ. 개요
중국 속담에 사람이 가고 나면 차는 식어 버린다(人走茶凉)는 말이 있다. 권력이란 있을 때 바짝 잡아야지 끈 떨어지고 나면 신세 썰렁해진다는 뜻이다. 지금 중국이 체제전환기에 처해서 공직자들의 부정부패가 못 말릴 정도로 심각한 이유도 상당 부분 이런 이유다. 자리에 있을 때 뭐라도
Ⅰ. 서론
지식은 경제를 초기호적인 것으로 몰고 간다. 이전의 공장굴뚝 돈에서 초기호적인 돈으로 권력이 이동하는 것이다. 여기에 권력 뿐 아니라 권력의 스타일까지 변화하고 있다. 여러 개인주의자, 과격파, 배짱파, 괴짜들 혹은 기업특공대까지 조직하는 사람들이 권력의 스타일을 교활한 것으로
권력론에 대해 살펴보자.
1. 푸코의 지식-권력론
푸코는 시대를 관통하는 거대한 사상을 부정하였다. 탈중심화, 탈이성주의라는 말로 자신을 규정하는 것조차 거부하였다. 푸코는 세계를 움직이는 구조는 존재하지만 그 것은 보편적이고 총체적인 모습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세밀한 형태로 삶의 곳곳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