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을 추구하려는 인간의 본능은 인간의 존재 그 자체와도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는 매우 중요한 욕구 중 하나이기도 하다. 철학자 니체는 일찍이 인간 존재의 본질은 ‘권력에의 의지’, 다시 말해서 ‘힘을 향한 뜻’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인간은 누구나 혼자서든 혹은 누군가와 함께 있든 간에
Ⅰ. 권력 엘리트
정치·군사·경제의 정점에서 자원의 부와 권위의 배분을 통제, 결정하고 통일적 가치를 생산하는 소수의 지배 엘리트를 지칭(C. M. Mills-『권력엘리트』) 현재, 자원·부·가치의 배분을 통제하고 결정하는 정치·군사·경제·사회·문화 등의 영역의 소수결정권자를 가리키는 개
Ⅱ. 중
권력의 횡포는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몇몇 정치적 행태는 국민들에게 있어 상당히 부당하고 동의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 공화국 시대를 살아갔던 국민들에게는 오히려 그 정치 행태에 동의하고 그를 지지하는 모습이 있었다. 물론 가시적 혹은 비가시적인 억압에 국민들이 깨어 일어나 투쟁했
권력은 기본적으로 신민에 대한 생사여탈권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생사 여탈권은 박탈권, 몰수권의 극단적인 발현에 해당한다. 격분한 군주가 폭력의 화려한 과시를 통해 법 위반에 복수하던 전근대의 형벌제도는 이러한 주권권력 작동방식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권력메커니즘들의 새로
권력 이론을 기반으로 삼아 이청준의 『소문의 벽』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먼저, 본고에서는 푸코의 역사비평해석과 권력 이론에 기반 하여 작품에 등장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전짓불과 정신병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작품 안에서 권력의 기원을 뒤져, 어떤 권력의 메커니즘 속에서 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