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한국인에게 있어서 한지는 물질과 정신을 아우르는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한지를 통해 정신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왔을 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 신앙 전반에서 다양하게 사용하여 한국적 미의식을 뿌리내리게 하였다.
한지제지공정의 어려움은 99번의 손질 끝에 탄생된 종이
작품은 나오지 못하였다. 광복 후 한국화는 일본화의 경향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기법에 편중하는 경향과 한국화를 회화라는 의식에까지 끌어올렸는데, 여러 가지 실험을 전개한 현대적 경향과의 대립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이 당시에는 김기창, 천경자, 박래현, 서세옥 등이 활발히 활동하였다.
서
작품의 스타일)과 종속변인(5개의 하위 항목)을 MANOVA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스타일과 실험집단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Wilks’ Lambda = .530로 상호작용을 보이지 않았다. 실험집단의 주효과를 분석한 결과 Wilks’ Lambda = .360로 이 또한 주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스타일의 주효과
1. 미니멀리즘이란?
미니멀리즘은 미니멀 아트(Minamal Art)를 포함하는 단어로 쓰여 지며, '최소한도의, 최소의'라는 의미의 미니멀(Minimal)에 이즘(ism)과의 결합인 단어로서 되도록 소수의 단순한 요소로 최대 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이다. 특정한 맥락 안에서 작품의 구체적인 경험과 지각에 몰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