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가사문학하면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이 먼저 떠오른다.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던 조선 시대 사림들은 불합리하고 모순된 정치 현실을 피하여 낙향하거나 귀향살이를 할 경우 전라도에 충신들이 많이 내려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가사문학을 작성하여 후배에 남기게 된바 이를 기념하기 위
경기체가의 해체,
권호문의 『독락팔곡』
Ⅰ. 『독락팔곡』의 내용요약
마지막 경기체가라 평가받는『독락팔곡』은 송암 권호문이 50세 되던 해에 지은 경기체가이다. 이 노래는 약포 정탁(1526~1605)이 권호문에게 은거를 청산하고 “겸제”할 것은 청하는 글을 보냈을 때 답변을 대신하여 보낸 것으로
권호문(權好文)의 《독락곡(獨樂曲)》 등이 있다.
처음 발생시에는 무신들에 의하여 초야로 쫓겨난 문신들이 향락적·유흥적인 생활과 그들 심상(心像)을 읊었는데, 조선시대에 와서는 그 형식을 본떠 조선 건국을 칭송하는 내용을 담기도 하였다.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에는 한글을 약간 섞어 짓
권호문
자연 속에 사는 즐거움
〃
흥진을 다 떨치고
김성기
한가로운 자연을 노래
〃
제승사
이승인
자연속의 한가로운 삶
〃
불일암 인운스님에게
이달
자연속의 초연한 삶의 경지
〃
부벽루
이색
지난 역사의 회고와
인생의 무상함
자연의 무한함
대관령을 넘으면서
사임당신씨
부모를 생각하는 슬
권호문
→ 선조대 이전으로 사설시조 발생 시기를 앞당김
‘명종조발생설’
사설시조 창작에 있어서 양반층의 참여를 인정했다는 점이 주목할 점
단, 사설시조 작자층의 주류가 평민 중서층 가객들이라고 하는 것에는 변화 없음
[결함]
사설시조는 거의 대부분이 무명씨 작으로 되어 있는데 이들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