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연화는 모가 없이 우아한 표현이 특징이다. 미륵사지, 금강사지 등에서 발견된 연화문 연목와, 부여 가탑리 출토의 귀면문 연목와 등은 다른 두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극히 아름다운 표현이다. 또 미륵사지에서는 최근에 녹유를 시유한 와당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매우 주목되는 와당이다.
삼국시대의
기와
CONTENTS
1.고구려 기와
-국내성 도읍기
-한양 천도 이후
2.백제 기와
-한성 도읍기
-웅진 도읍기
-사비 도읍기
3.신라 기와
-평기와
-수막새
백제
중국
고구려
신라
고구려 기와
중국과 인접하여 삼국 중 기와를 가장 먼저 수용
→ 백제와 신라에 영향
주로 통쪽와통을 사용
국내성 도읍기와
부여, 고구려의 건축양식 및 복식
Ⅰ. 머리말
역사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것은 역사에 대한 철저한 고증이다. 또한 그 시대의 모습도 고증을 통해 그려져야 한다.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한 드라마는 시청자로 하여금 그 시대의 올바른 역사를 심어줄 수 있다.
‘주몽’은 부여의 모습과 주
1. 삼국시대 기와
(1)고구려 시대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깝고, 일찍부터 한민족과의 직접적인 교류로 인해 백제나 신라에서는 볼 수 없는 반와당 또는 부고막새기와(사다리꼴에 좌우가 수키와 곡선에 맞도록 안으로 둥글려서 위가 넓고 밑이 좁은 형태에 양선(陽線)으로 귀면의 얼굴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