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공예의 정의
공예라는 용어는 나라나 시대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었다. 동양에서는 중국 당나라시대부터 공예라는 말이 쓰였다. 『염립덕전』(閻立德傳)이라는 글에 공예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지금의 개념보다 광범위하여 미술전반을 지칭하였다. 여기에서 ‘공’(工)은 잘 만드는 것을 뜻하고
귀장역(歸藏易), 주역(周易)이 그것이다. 연산역은 염제신농씨의 저작이라고 하며 간괘로 시작해 64괘를 배열하였으며 하나라에서 주로 사용하였다고 전한다. 귀장역은 만물은 땅에서 생겨나 다시 땅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로 황제헌원씨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곤괘에서 시작해 64괘를 배열했으며, 주로
귀장 보응하속
이 몇마디 진술을 올리니 갑자기 당덕종의 분노를 막지 못하고 곧장 양염을 애주사마로 내치고 중사를 보내 압송케 하며 도중에서 양염을 목매 죽이고 양염 도당인 하남윤인 조혜백을 살해하고 유안의 귀장을 허락했다. 인과응보가 어찌 이리 빠른가?
杞入相時, 朝右稱爲得人, 惟郭子
귀장역과 연산역이 있었지만 이것들은 모두 현재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주역이 역을 대표하는 이름이 되었다. 주역은 주나라의 군주였던 문왕에 의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된다. 그 후, 주공에 의해서 괘, 효사가 완전하게 정리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역은 변화를 상징한다. 역이라는 글자의 모양
귀장, 주역)
1)복희씨가 창안한 팔괘
역경의 괘- 하도와 낙서 그림
(1)물질과 현상 생성변화의 최초부호(陰陽과 太極)
동물의 뼈- 부호화 -인류의 최초의 디지털 기호인-와 --으로 표시
(2)음양에서의 사상으로서의 변화
인간의 생활 다양화- 사고의 영역확장- 음양의 두 부호로 표시하기 부족 - 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