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차이에 따라 조금씩 개성 있게 발달하였고, 서양
자수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게 나뉘어 진다.
2)자수의 종류
표현방법, 기법, 천, 실, 발생 국(發生國) ·지명 등에 의해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하나의 자수라도 보는 방법에 따라 각 분류에 속하거나, 반대로 같은 기법의 자수라도 시
규방가사는 여성들이 자연스레 자신이 처한 상황에 적응해 나간 그들의 생활 감정, 사회관, 인생관 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규방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여성들이 문학을 향유하는 실상과 그 문화적 의미를 살피는 데에 목적을 둔다. 다음으로 규
규방가사라 한다.
규방가사의 향유지는 주로 영남 북부지방이고 안동, 성주, 경주 등 3개의 문화권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전파과정은 연해형, 산악형, 평야형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강원도지방이나 기호지방 및 서울에서 더러 수집되는 것은 결혼과 이사 등으로 인해 경상도에서 전파된 것이다.
규방의 여인들과는 달리 사대부 계층과 자유로운 교제를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신분의 특수성으로 인해 지배층 남성들의 생각과 사상, 행동 등 모든 문화를 받아들이고 모방함으로써 지식과 문학에 대한 발판을 마련해 갈 수 있었다. 이리하여 사대부들은 기녀를 단순한 성적 욕구 충족을 위한 대상이
문화에서 보았을 때는 질적인 향상을 가져다주었다. 여성은 임신했을 경우, 아이의 눈을 맑게 해줄 ‘잉어’나 기타 아이의 성장 발달에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그리고 삼월 삼짇날에는 여인네들의 공식적인 야유회로 봄을 알리는 명절로 긴긴 겨울 규방에 갇혀 있던 여인네들에게도 이날만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