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가 범람하는 시대에 역사학은 실존적 위기에 직면했다.
이 시대에 등장한 새로운 세대들은 책을 읽기보다는 동영상을 보고, 글씨를 쓰기보다는 자판을 두드린다. 이른바 ‘디지털 시대’에 문자로 쓰여진 역사는 아날로그 시대의 산물로 전락한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역사학자
Ⅰ. 서론
조선조 사회에서 기녀의 역할은 매우 다양했으나 시조의 작가층으로서 그 존재의 의미는 사대부의 풍류의 장(場)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녀의 주된 교류와 사랑의 대상은 사대부로서 그들의 문화와 예술적 취향에 매우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고, 기녀가 시조의 작가층에 자리 잡을 수
규방의 여자들과는 다르게 자유롭게 연정을 노래한 기녀들의 다양한 시조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우리는 조선시대에 쓰인 시조에서 나타난 여성상을 찾아내어 현대의 여성상과 접목시켜 살펴볼 것이다. 이에 관련된 문헌이나 서적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할 것이며, 황진이의 시조를
서론
1936년 이태준이 소설 ‘황진이’를 발표한 이래 역사적 인물 황진이는 소설과 시,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 뮤지컬과 오페라, 마당극 등으로 70년이 넘는 세월동안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있다. 특히나 2006년 10월 11일부터 12월 28일 까지 방영된 드라마 ‘황진이’를 통해 황진이라는 인물에 대한
규방여인들의 멋을 느낄수 있는 우리만의 소중한 예술이다.
3.전통자수
1)자수의 정의
수(繡)라고도 한다. 중국어로는 슈원[繡文]이라고 한다. 원래 '자(刺)'는 바늘
땀을 나타내고, 천의 올을 주워서 꽂는 데 반하여 '수(繡)'는 '자'의 기법을 사
용해서 올에 관계없이 자유로이 꿰매 가는 방법을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