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판결이 나오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헌법재판소의 의도가 순수한 것이라 하더라도 헌법을 법률에 맞추어 해석하는 전도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결국 구체적 사건에서 법률을 해석 적용하여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헌법재판소가 아니라 법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합헌적 법
규범’(Nomos)과 ‘자연’(Physis)의 대립에 구체적 상대주의를 볼 수 있다. 고대의 Nomos는 보편 타당한 법이었지만 소피스트에게는 규약과 합의에 의해 서 만들어지는 것이어서 영원하지도 보편적이지도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
전도덕성
도덕적 선악의 개념은 있으나, 준거는 권위자의 힘이나 개인적 욕구에 관련시켜 해석한다.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하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잘못이라고 판단한다. 권위자의 벌을 피하고, 권위에 복종한다. 3세-7세에서 나타나는 이 단계는 벌과 순종을
전도
과시주의의 대표적인 양태는 내실보다 형식과 외양을 중시하고 목적보다는 수단을 중시하는 행태이다. 외양이 그럴싸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 본래적인 목적을 희생시키거나 손상시키면서 겉치레에 치중하는 것이다.
2) 짧은 안목의 생색내기
정책 실패를 자초하는 결정과정의 과오와
Ⅰ. 불교란 무엇인가?
* 불교란 말 그대로 부처님(佛)의 가르침(敎)이요, 부처님이 깨달은 법(法,진리)에 대한 가르침이며, 그러한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는 가르침이다.
1. 구체적인 가르침
1) 불교는 주체적인 나 자신의 무한한 힘을 강조한다.
- 불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스스로 노력하여 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