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범들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는지 검토하였다. 이 때, 헌법재판소에 의해서도 ‘당연히 주어진 것’이라거나 심지어 ‘신성한 것’으로 치부되는 국방의 의무의 본질적 성격에 대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즉, 국가와 국민의 관계 사이에서 병역의무 또한 기본권 제한의 한계(헌법 §37II)로부터
1. 확정적 법규범 유형
1) 유형의 특성
법의 이념인 정의․합목적성․법적 안정성은 서로 연관되면서 또 모순되는 면도 있다. 즉 법적 안정성은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해 법의 내용이 비록 정의나 합목적성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강제성을 요구하게 되므로 법적 안정성과 정의․합
Ⅰ. 서론
도덕교육은 주어진 사회의 규범이나 이상에 일치하는 어떠한 방향으로 개인들을 도덕적으로 사회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도덕적 사회화 모형을 제창한 대표적인 인물인 뒤르깽은 사회생활의 준비를 갖추지 못한 세대들에게 성인세대에 의하여 행사되는 영향력을 교육의 개념으
규범을
어기는 행위 자체를 말한다.
이차적 일탈(Secondary deviacne) : 규범 을 어
긴 개인은 사회적으로 부정적 낙인을 받고 자신은
부정적 정체성을 가지고 일탈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나쁜 사람이라고 낙인찍히지 않기 위해 거짓말을 정당화 한다. → 중립화 기술(Techniques of eutra
정당화 문제
의무 윤리학은 이론의 정당화와 관련해서도 어려움에 직면한다. 의무 윤리학은 옮음, 그름, 책임, 의무와 같은 법적 개념에 근거하고 있다. 이렇기에 의무 윤리학은 마치 법처럼 어떤 행위를 하거나 하지 못하게 하는 원리들의 집합처럼 간주될 수밖에 없다. 또한, 의무 윤리학은 원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