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원사화』와 『환단고기』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그 후 10여년이 지난 뒤에는 『화랑세기』가 사회의 이슈가 되어서 고대사학계가 다시한번 크게 진통을 겪기도 하였다.
이번 발표에서는 1980년과 1989년 세간에 등장한 『규원사화』,『환단고기』,『화랑세기』를 살펴볼 것이다. 그 중 學界에서 이
1)한국 민담 및 구전 설화
a. 방아깨비, 개미, 청초새의 천렵
예전에 방아개비하구, 그러니까 개미하구, 청조새하구 셋이서 모여서 천렵을 가자구 해서는, 셋이서 강가엘 나갔는데, 방아개비더러 가 고기를 잡아오라고 하니까, 방아개비가 물에 뛰어들어가서 고기를 잡을려고 하는데, 고기가 방아개비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이 시기는 가사가 문학사에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창작되고 향유된 가사의 발전기다. 연산군때부터 사화가 일어났고 당쟁의 실마리를 보이면서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기에 접어들었으나 정제된 시형을 갖춘 <상춘곡>에 이어서 서서히 발달한 가사문학은 송강 정철에 이르러 가사의 최고봉에 달하는 등
환단고기는 아직 진서인지 위서인지 그 진위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분위기로 봐서는 진서로 인정하기에 너무나 부족한 증거들로 인하여, 일부의 사람들만이 따르는 책으로 남겨질 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환단고기가 진서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진서가 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