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의 학예사상
정조는 학문을 생활화한 군주였다. 일상생활에 근거한 실용학문을 제창함과 동시에 스스로 고된 경명행 수(經明行修)의 도(道)를 실천했다. 그의 학문적 기반은 종경(宗經)이었다. 문학의 근본 역시 종경(宗經) 이었다. 문풍은 정치현실의 반영이라는 전제에서 출
프랑스를 비롯한 전 세계에 한국의 수많은 문화유산이 흩어져있는 가운데, 지난 2006년 조선왕조실록 반환을 계기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우리 문화재에 대한 반환 요청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가 약탈해 간 외규장각도서에 대한 반환을 요구해 프랑스 측의 응답을
프랑스측의 요구를 한국이 받아들여서 협상의 당사자가 정부에서 민간대표로 이전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프랑스는 전문가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 국립도서관 사서들과 문화재 관련 관료들이 협상대표로 나섰으나. 한국은 이해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서울대 규장각측은 배제되고, 정부에 의해 선임
정조는 규장각 제도를 정비하여 자신을 지지하는 정예 문신들로 친위 세력을 형성시켜 “우문지치(右文之治)”와 “작인지화(作人之化)”를 규장각의 2대 명분으로 내세우고 문화 정치를 표방하였다. '우문지치'는 문치주의와 문화국가를 추구하는 정책으로, 정조는 많은 책을 출판하도록 하였다. '작
화력 감당할 수 있는 이점 없었음
의 궤 란?
조선왕조시대에 왕실 및 국가의 각종 행사에 대해
발의 및 준비 과정, 의식 절차, 진행, 행사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 등의 사실을 정리한 기록
파리 국립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는 의궤들은
1630년(인조8) ~ 1849년(현종15)에 걸쳐 제작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