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카프카는 1923년 7월 그는 부친과 전적으로 인연을 끊고 도라와 함게 베를린에서 동거하기로 결심하고 프라하를 떠났다. 부친이 지배하는 전제적인 가정으로부터 독립하여 그이 세력권을 벗어나려고 열망하고 있었던 카프카의 숙원이 비로소 달성되어 두 사람은 베를린 교의 슈테글리츠라는 곳에
Ⅰ. 내적 비교
Ⅰ-1. 인물분석
『변신』의 '그레고르'와 『이방인』의 '뫼르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변 환경에 대한 태도이다. 『변신』의 '그레고르'는 주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 당시 그레고르는 전 가족을 절망 속에 빠뜨린 파산의 쓰라림을 가족들의 뇌리에서 말끔히 씻어
I. 변하지 않은 사회의 모습
「...86년이라는 시간적 거리에도 불구하고 그 두 곳에서 엿볼 수 있는 일상인들의 삶의 세목은 놀랄 만큼 유사하다. 해고에 대한 두려움, 회사에 지각하는 것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 불경기, 가족을 먹여 살리는 일의 지난함, 자신의 직업에 대한 한탄, 저 지긋지긋한 동시에
그레고르를 그의 방으로 되 몰아넣으려 했다. 그레고르가 아무리 빌어도 소용없었고, 비는 것이 이해되지도 않아 그는 머리를 아주 고분고분 돌리고 싶었지만, 아버지는 더욱 세게 두 발을 쾅쾅 구를 따름이었다.’
그레고르가 변신했다는 것을 안 순간부터 소설 후반까지
적대적인 태도 유지. 그레
1. <보이첵>의 수족관 무대와 <변신>의 2층 그레고르의 방 구조
(1) 연극 <보이첵>
보이첵’은 천재 작가 ‘게오르그 뷔히너’가 1837년, 방년 23세의 나이에 죽음을 앞두고 집필한 미완성 작품이다. 베스투르포트 극단의 '보이첵'은 게오르그 뷔히너의 미완성 희곡 '보이첵'을 음악극으로 바꾼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