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서술주체의 형성이 선험적인 주체나 심리학적인 환원을 통해서 설명 가능한 것이 아니라면 작가, 서술자의 위치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만일 언술이 제도적이며 사회적인 위치로부터 만들어진다면, 서술의 주체는 미학적이며 문학적인 영역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가? 그레마스의 이
그레마스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학의 영향으로 통해 이항 대립에 입각한 분석 방법으로 의미 작용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적용함에 있어 기존의 이항 대립에서 발전된 기호학적 사각형의 제시한다.
남성(S₁)
반대
여성(S₂)
함축
모
순
함축
비여성(-S₂)
소반대
비남성(-S₁)
이
서술성의 기호학 - 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1. 서론
(1) 그레마스와 기호학
그레마스(A. J. Greimas, 1917~1992)는 리투아니아 생으로 세련된 이론 구성 및 빼어난 현실 분석력으로 현대 기호학 및 구조주의에서 탄탄한 자리를 다진 인물이며 파리 기호학파 1996년 그레마스가 처음 파리 고등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특히나 〈옛우물〉의 경우 제목에서 시간성과 공간성이 확연히 드러나는 바, 기호학적 비평이 적합할 것이라는 인상을 주기에 충분하다. 〈옛우물〉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으로는 바르트의 기호학, 이어령의 공간기호학,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선택하기로 한다.
그레마스를 선택하여 그의 이론으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해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그레마스의 구조주의 기호학은 텍스트를 계층적으로 구조화시킴으로써 의미 생성의 과정을 탁월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레마스의 이론은 기호와 언어 및 문학적 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