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기화 (Grotesque)
1. 용어와 개념
(1) 어원
그로테스크라는 말은 원래 15세기 말 로마의 티투스(Titus) 황제의 온천장의 지하 유적을 발굴하던 중에 지하의 장식벽에서 동식물과 사람들의 모습이 현실과는 다르게 환상적이고 자유분방한 이미지들의 결합에 의해 그려진 그림들이 발견된 데서 유래한
이미지의 계열을 거느린다.
기형도의 시에서는 허무와 절망이 느껴진다. 하지만 그 허무와 절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 허무와 절망 안에서도 끊임없이 해결책을 찾아 헤매는 것이다. 그것이 기형도의 리얼리즘의 근원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시가 그로테스크한 것은 그런 괴이한 이미지들
Ⅰ. 서론
기묘한 광고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로테스크 광고 혹은 네거티브 광고라 불리 우는 광고들은 아름다운 광고에 반기를 든다. 광고에는 아름다운 환상이나 에로티시즘뿐 아니라 폭력, 악의 이미지도 차용되어 상품미학 세계를 풍요롭게 한다.
현대 사회에서 기괴하고 엽기적인 것이 선호되
그로테스크가 창조한 환상적이고 낯선 세계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를 교묘하게 위장하여 반영하는 독특한 이중 구조를 지님
④ 양립할 수 없는 것들의 작품과 반응 속에서의 해결 안 된 충돌로 공존
⑤ 물질적이고 육체적인 원리의 이미지들 속에 나타나는 ‘카니발리즘’은 미하일 바흐
이미지들을 영화 속에 던져 놓고 관객들이 스스로 취사 선택하기를 요구한다. 그의 전작 중 하나인 ‘영국식 정원 살인사건’에도 이런 그의 스타일이 잘 나타나 있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쉽게 (언제나 그렇듯이) 파악되지 않는다. 전통적 영화 문법에 익숙해진 관객이라면 아마도 그 영화를 미완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