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이벽의 한국적 신학원리』, 분도출판사, 1979, 29쪽.
이벽의 『천주공경가』는 천주교의 신앙과 사상을 살필 수 있는 소중한 문헌으로서 내용을 보건대 이 때 이벽은 이미 천주교 교리를 믿고 신앙으로 섬기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성래,『정약전의 십계명가와 이벽의 천주공경가』2, 『
Ⅰ. 서론
예수의 탄생을 기점으로 또 다른 종교의 흐름으로 진행된다. 제사 중심으로 진행 되었던 것이 그동안의 종교행위였다면,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한 지성소가 찢어짐으로 인하여 이제 더 이상 유일하게 제사장을 통한 속죄만이 아닌 각자가 죄를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Ⅰ. 영성의 정의
1. 그리스도의 삶의 구현이다
기독교 영성은 살아 계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의 삶이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체화된 하나님의 형상을 본받는 필생의 삶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영성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삶이다
기독교
그리스도에 대한 성찰과 관상에서 풀고자 했던 수도사이었다.
따라서 주변 세계 없는 토마스는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이며 또한 그의 성숙한 그리스도 성찰도 태동하지 못했을 것이다. 중세 말기는 자신의 내면 세계를 등지고, 이성을 가지고 외부의 객체적인 요소만 가늠하던 경향이 짙던 시대였다.
그리스도와 그 구원의 역사를 특별히 다룬「기독교강요」전체를 통해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1. 출발점
칼빈은 강요 1권에서 끈질기게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한다. 한마디로 칼빈은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로 출발하는 기독론을 전개한다. 그에게서는 복음서가 증거하는 예수가 바로 구약에서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