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라는 것은 소위 ‘마음대로’가 아님을 알 수 있다.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언제나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조건으로 한다. 그리스도인의 책임은 항상 그리스도인의 사랑을 조건으로 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의 반영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어거스틴의 “하나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자유는 특히 칭의에 따르는 것이며, 칭의의 힘을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참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 교리에서 오는 비길 데 없는 유익을 누릴 것이다. 어떤 자는 이 자유를 구실로 삼아, 하나님께 대한 일체의 복종을 버리고 거리
자유 안에 있을 때에 행복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간다.
이러한 상황 속 기독교인이라면 구속의 자유라는 세상이 말하는 것과 조금은 다른 성격의 자유를 이야기하는 기독교 신앙 속에서 삶속에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 속에 자유에 대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필자는 이것에 대해 과연 그리스도인의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대중문화 시대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는 어느 때보다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를 많이 듣게 되었다. 주위를 둘러보면 대중문화에 대한 특강이나 세미나 등이 눈길을 끌고, 언론에서도 대중문화에 대한 특집을 마련하는 등 바야흐로 대중문화라는 주제는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해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