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그리스음악에서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작사자와 작곡가가 따로 있지 않은 채 오래 계속되었다는 것이다. 한사람이 시를 쓰고, 노래를 짓고, 악기를 타며 노래까지 불렀던 것이다. 요즘 같아서야 누가 그럴 수가 있을까? 그것은 시와 노래가 그만큼 가까이 붙어있었기 때문이었다고 하겠다.
음악표현과 고대이집트
고대 문명의 영화를 누려온 고대 동방제국의 유물이나 문헌들은 음악 문화의 번영을 증명하고 있다. 고대 사회의 종교적 신화나 전설에서는 음악이 신묘한 힘을 가지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인간은 우주론적이고 자연 철학적인 인식에 눈길을 돌리면서 우주와 조화를 이루는 것
두 가지 특징, 개인주의와 세계시민주의가 대두된다. 헬레니즘 시대에 음악은 시로부터 떨어져 나와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어떤 특정한 악기만을 전문적으로 연주하는 연주자 그룹이 생겨났다. 시의 지배에서 해방된 음악은 이제 독자적인 예술로서 자기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예술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전개했다. 쉴러를 비롯한 철학가들의 예술철학에서는 미를 직관하는 인간의 능력이 교육을 통해서 향상된다고 생각했고, 그 외에도 로크는 신체적 건강을 중요시했는데, 유해한 환경적 요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야 한다며 체육, 덕육, 지육 교육 중에 특히 체육 교육
그리스의 인체조각들이 철저한 비례를 지키고 있고 레오나르드 다빈치는 기하학적이고 수학적인 비례를 철저히 지키기 위해 해부학을 연구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가 곧 예술이 모방하는 행위라고 했을 때의 인간은 보통인간의 존재를 말하는데 플라톤은 이를 중용이라는 말로 표현하였는데 작품도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