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의 외침을 포착하는데 있어 더없이 적합한 형식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여기에서는 작품에 등장한 인물과 주요 모티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것이 어떻게 작품 전체의 맥락에서 읽힐 수 있는지, 그리고 페미니즘의 스펙트럼으로 볼 때 어떠한 읽기가가능할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생략>
가 생각해 본다. 여기에서는 작품에 등장한 인물과 주요 모티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것이 어떻게 작품 전체의 맥락에서 읽힐 수 있는지, 그리고 페미니즘의 스펙트럼으로 볼 때 어떠한 읽기가가능할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문학의 의의
페미니즘의 작업은 서로 맞물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추구가 기존의 질서에 대한 변화를 요하는 것이며, 또한 이것이 또 다른 담론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에, 그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한편 페미니즘은 비단 여성과 남성의 문제뿐 아니라, 서구
가 아니면 세계와 나 사이의 틈새를 인식하고 상징 질서의 허구성을 꿰뚫어 보는가 하는 주체의 문제가 여성적 문학(Feminine Litearture)과 여성주의적 문학(Feminist Literature)의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 (김승희, ꡔ남자들은 모른다ꡕ, 마음산책, 2001, 8쪽.)
라는 상위 범주 내에서 여성 소설가의 작품
Ⅰ. 서론
1. 왜 페미니즘을 말하는가?
겹쳐진 희망과 겹쳐진 좌절의 시대라고 불리는 1960년대 이후 사회의 발전과 함께 우리 문학 또한 한층 성숙해져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 때에 함께 나타나는 변화 중 한가지가 여성작가와 페미니즘문학의 등장이다. 그 이전에도 여성작가와 여성을 주인공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