했다.
그렇게 2004년 10월 28일, 쌀쌀한 바람이 좋았던 가을 밤. 대학로의 한 소극장 객석에 앉게 된다. 맨 앞자리에. 조명이 꺼진다. 남산타워를 중심으로 아름답기만 한 서울의 야경이 펼쳐진다. 그리고 쓸쓸하다 못해 무섭기까지 한 음악이 흘러나온다. ‘1998년 11월’이라는 자막이 보인다.
1.서양 극장의 역사
(1)극장의 상징
극장은 각 시대별 특징, 또는 정치적 지향성, 그리고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담고 있을뿐더러, 시대별 정치와 문화를 가장 즉각적으로 선명하게 드러내는 건물이다. 특히나 서양 건축에서 극장이란 것은 언제나 그 시대의 정치적 특성과 문화적 흐름이 담기는
프랑스의 민속학자이며 또한 인류학자인 반 게넙(Arnold van Gennep)이 장소·상태·사회적 지위·연령 등의 변화에 따른 의례를 가리키기 위해 1908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로서 추이의례(推移儀禮)라고도 한다. 반 게넙 이후 인류학자들은 어떤 개인이 새로운 지위·신분·상태를 통과할 때 행하는 여러 가지
예술의 장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글, 시, 음악, 사진, 오페라, 뮤지컬, 연극, 영화 등.
이런 예술들을 통해 우리는 추하고 고달픈 현실 세계를 떠나 이상적인 꿈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다. 이러한 예술관에 의하면 예술은 사회와 단절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예술 작품들을 통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