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여러 편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주목하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작가로 알려졌다. 1988년 남편과 아들을 연이어 사별하고 가톨릭에 귀의한 후로는,《그산이 정말거기있었을까》(1995) 등의 자전적 소설을 출간했다. 이
그리고 그 치유를 위한 글쓰기.
박완서는 데뷔작인 《나목》(1970)을 비롯해서,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1972), <부처님 근처>(1973), <카메라와 워커>(1975), <엄마의 말뚝 2>(1981),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92), 《그산이 정말거기있었을까》(1995)에서는 모두 좌익운동을 하다가 전향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그리고 주인공 대부분은 빈곤하고 비정상적이다. 다른 작가의 소설 속에는 주인공은 우울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부터 벗어날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손창섭의 소설 속에는 없다. 비 오는 날이 대표적인 예라 할수 있겠다.
제목만큼이나 음산한 이 소설은 두 남매의 무기력한 인생을 원구라는
있었을까? 만약 내가 ”동양철학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오랜 동안 알지 못하고 살았을 것이다. 처음엔 막연히 레포트를 쓰기 위해 읽어야지 라고만 생각했는데 도덕경에 대하여 알아보면 볼수록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읽고 그 의미를 되새기며 생활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