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육사는 1930년대 민족의 시인, 지절(志節)의 시인으로 이름이 높다. 그의 작품세계는 처음부터 다른 시인들과는 남달랐다. 그에게는 습작기간이 없다. 습작기간이 없다는 것은 그가 시를 쓰려고 연습한 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독립운동을 하면서 겪고 생각했던 일들을 적
극복의지를 통해 민족의 아픔을 승화시키고 있다. 부자 두 세대의 아픔은 바로 이 땅의 현대사가 경험한 역사적 비극 그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말하려고 하는 것은 이런 비극을 확인하려는 것만이 아니라 역사적 비극을 딛고 일어서는 재기를 위한 화합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수난이대 시간과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Ⅰ. 서론
"시인이 되기 전에 한 사람이 되리라는 이 쉬웁고 얼마 안 된 말이 내게는 갈수록 감당하기 어려움을 깊이 뉘우쳐 깨다르옵니다." 이 말에서 유치환 자신이 시를 예술 작품으로써 쓰기보다는 인간의 내면을 진술하려는 의도로 시를 썼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인간의 삶을 목적으로 했기
Ⅰ. 개요
중추계급론이 본격화하기 시작하는 1910년대 말 이후, 당시의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시대인식은 대체로 맹종주의 시대와 타협주의시대로부터 자주주의 시대로, 혼돈․몽롱․방황의 시대로부터 개화․문명․문화의 시대로, 의뢰․고립․자립의 시대로부터 개척․정돈․통일의 시대로 전환